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Satir의 의사소통 유형

by 랄라리치 2023. 2. 6.

상담을 통해 알게된 satir 의사소통 유형이다.

satir 의사소통 유형을 통해 나라는 사람이 의사소통을 할때 어떤유형인지도 알게 되었다. 

나는 역기능의사소통인 회유형이었는데 기능적 의사소통으로 하려면 어떻게 해야 되는지 알게된 것들이다.

Satir의 의사소통 유형

Satir는 기능적으로 의사소통하는 사람은 상대방의 메시지를 경청하며 명확하게 질문하고,질문에 대해 적절하게 대답하여 자신의 의견을 명확 하게 전달한다고 보았다.그러나 역기능적 의사소통은 주로 낮은 자아존 중감을 가진 사람에게 나타나며,다른 사람과의 관계가 깨어질 것을 지 나치게 염려하거나 자기 약점이 노출되는 것을 염려한 나머지 언어적 메 시지와 비언어적 메시지가 불일치하는 이중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으로 보았다.사람은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대처하 는 형태로 역기능적 의사소통을 선택하는데 이것은 회유형,비난형,초이 성형,산만형의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이것들이 자아존중감 에 위협을 느낄 때 사용하는 유형이기 때문에 생존유형이라고 한다.

그리고 바람􏰀한 의사소통의 유형인 치료적 의사소통 즉 일치형으로 나누어서 연구하였다.그것은 상호작용이나 상호거래를 의미하고,메시지 를 주고받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모든 상징들과 암호(clues)들을 말한다고 했다(Satir,1972).

 

(1)역기능적 의사소통 유형

가.회유형
다른 사람을 회유하고자 할 때 일어나는 내적 독백은 다음과 같다. “나는 별로 중요하지 않아.나는 사랑을 받을 만한 존재가 못 돼” “나는 사람들에게 항상 친절해야만 해”
회유형은 우리가 생존 위협을 느낄 때 반응하는 네 개 반응 가운데 하
나이다.회유형은 자신의 가치나 감정은 무시한 채,다른 사람의 감정을 건드리지 않기 위해 비위를 맞추려 한다.이들은 상대방에게 동의하는 말을 하고,그들의 뜻을 따르는 것에 초점을 맞춤으로써,결국 자신의 힘 을 다른 사람에게 넘겨준다.다른 사람과 그의 상황은 존중하지만,자신 의 내면은 존중하지 못하는 사람들이다(김영애,2004).

이 방식은 다른 점을 합의하여 해결하려 하기보다는 자신의 자아존중감을 무시하고 무조 건 남의 기분을 맞추려고 애쓰고 사과하고 결코 반대하지 않으며 언제나 비위를 맞추며 말한다.회유형은 나 자신이 살아남고 안정을 유지하려는 방법으로 나 자신이 느끼는 감정보다 상대방에게 예 라고 대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이때 상대방은 죄책감을 느끼게 되는데,이런 경우 에는 자신을 아끼는 증거라고 생각한다(Satir,1972).Satir는 회유형에 속 하는 예로서 남의 기분을 존중하고,눈치를 보며,자기를 희생하고,반대 의견을 말하지 않으며,무조건 참고 두려워하며,자기 주장대로 결정하지 못하는 것 등에 속한다.(위의책,1972).회유형의 경우 자신을 알아차린다 는 것은 타인 뿐 아니라 자신을 돌보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즉 과거 의 대처방식에 자기 가치감과 평등성을 첨가하는 것이다.회유형의 대처 방식을 사용하는 내담자는 감정을 통해 접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정문 자,2003).

나.비난형
비난형은 회유형과 정반대 유형으로,자신이 틀리거나 약해서는 안 된
다는 굳은 신념 하에 다른 사람이나 환경을 비난하려 한다.자기주장이 강하고 독선적이며 명령적이고 지시적이다.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남의 잘못을 찾고 상대의 탓으로 돌리며 우월하게 행동하며 타인을 무시한다. 겉으로 강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내적으로는 자신이 가치 없다고 생 각하기 때문에 누군가 복종할 만한 사람만 옆에 있으면 자신이 중요하게 되었다고 느끼고 비난을 시작한다.이들은 깊은 내면에 낮은 자아존중감 과 실패감을 가지고 있다(Satir,1972).비난형은 계속해서 다른 사람의 잘못을 찾아내고 요구를 거절하고 좋은 제안에도 반대하는 경향이 있으 며,주로 느끼는 감정이 분노이다.이들은 쉽게 자신의 감정을 폭발시킨 다.또 주기적으로 주위 사람들을 비난하지만,그 내면이 성숙하지 못하 기 때문에 속으로는 자신이 별로 가치가 없는 존재라고 생각한다.그리 고 자신의 약점을 수용할 수 없기 때문에 외로움을 많이 느끼고,혹시라 도 자신의 부족함이 드러나면 세상이 끝장나기라도 한 것처럼 두려워한 다.다른 사람이나 그들이 처한 상황을 파악하고 이해하기보다는 그들을 비난하고 복종하게 만듦으로써 자기 가치감을 느끼려 하는 것이다.따라 서 이들은 스스로에게 힘이 있는 것처럼 믿고 행동하지만 사실은 매우 의존적이다(김영애,2004).비난형은 변명을 받아들이지 말 것,불편을 당 하지 말 것,학대를 당하지 말 것,스스로 자기 몫은 챙길 것 등과 같은 사회의 규칙을 잘못 반영한 불일치한 양식이다.즉 비난형은 약해서는 안 된다는 의지를 나타낸다.비난방식에 뿌리를 내리고 있는 극단적인 증상은 강간,환자 구타,그 외에 공격적인 폭행 등이 있다.비난형은 싸 우면서 세상을 헤쳐 나가는 것만이 인생에서 성공하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결정한 사람들이다.비난하는 사람이 다른 사람을 비난할 때 긴장되 고 분노를 느끼게 되어 극단의 상태까지 다다르면 편집증에 빠지거나 심 지어는 살인까지 하게 된다. 비난형의 대처방식을 사용하는 내담자는 타인에 대한 기대로 인해 문제가 생기므로 기대부분을 일차적으로 탐색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정문자,2003).

다.초이성형
초이성형의 사람은 의사소통에 있어서 지나치게 합리적인 상황과 논리
적 자료를 중요시하고,기능적인 것만을 말한다.모든 일을 비판,분석, 평가하는 반응을 나타내며,어떤 감정도 잘 나타내지 않고 지나치게 정 확하게 세심하며,절대 실수하지 않으려 한다(김영애,2004). 때로는 초 이성적 태도가 지성으로 오인된다.전문용어를 조리 없이 사용하며 매우 미세한 부분까지 복잡하고 길게 설명하고자 한다.듣는 사람이 이해를 못해도 상관하지 않고 학문적 광신자가 된 기쁨을 느끼면서 자신의 의견 이나 관점을 뒷받침할 수 있는 자료나 연구결과를 인용하여 갈등을 해결 하고자 한다.그렇게 해서 자신이 항상 옳다는 것을 증명하기를 원한다. 예 를 들 면 누 가 “오 늘 난 참 추 웠 어 .” 라 고 말 한 경 우 에 “그 렇 고 말 고 , 오늘은 매우 추운 날씨이지”라고 정정하여 말한다.즉,초점을 감정에서 상황으로 바꾸어버리는 것이다.초이성적으로 행동한다는 것은 내담자에 게 정보를 주는 것에 몰두한다는 것을 일컫는 것이다.이렇듯 뜻을 알아 들을 수 없는 말을 길게 하며 지식인처럼 보이려 노력한다.초이성형의 내면에는 대인관계에서의 위축과 소외에서 오는 외로움으로 고통당하고 있다(송성자,정문자,1994).Satir의 이론에서 초이성형의 예로서 권위적 인 행동을 하며 융통성이 없으며 완벽주의자이며,지나치게 강한 책임감 에 사로잡혀 있는 성향을 말한다.초이성형의 대화 양식은 자기와 다른사람을 무시한다.지나치게 이성적이라는 것은 단지 상황만을 존중하면 서 대개의 경우 정보와 논리의 수준에서 기능하는 것을 의미한다.결국 이들은 다른 이들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하고 융통성이 없으며,원칙 중 심의 재미없고 강박적인 사람으로 주위 사람들에게 비춰진다.그래서 심 한 경우에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따돌림을 당하기도 한다.또 심리적으로 위축되고 긴장하여 병에 걸릴 수도 있다(김영애,2004).자주 초이성적인 상태에서는 모유,정액,땀,눈물,점액분비가 자연스􏰁게 이루어지지 못 하며,초이성적이 되면 호흡은 안정되게 하고 목소리는 메마르고 단조로 움을 유지하는데,초이성적으로 행동한다는 것은 치료사가 환자에게 정 보를 주려고 몰두한다는 것을 뜻하기 때문에 이런 초이성적 행동이나 의 사소통의 상담자는 환자의 문제점을 바르게 통찰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갖게 된다고 한다.초이성형의 대처방식을 사용하는 내담자에게 지각체 계를 통하여 용이하게 접촉할 수 있다(정문자,2003).

라.산만형(부적절형 혹은 혼돈형)
산만형은 초이성형과 정반대의 유형이다.초이성형이 조용하고 안정된
것처럼 보이는 것과는 달리,산만형은 생각과 말과 행동 등 모든 차원에 서 부산스럽􏰁다.이들은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도 초점을 맞추지 못하고,상황에 대처하는 것도 매우 부적절하여 주위를 혼란스􏰁게 한다. 산만형의 사람들과 대화를 하다 보면,한 주제에 집중하지 못하고 상대 방의 얘기를 무시하거나 질문에 엉뚱한 대답을 하는 경우가 많아서 대화 를 지속하기가 어렵다.이들은 긴장감을 견디기 힘들어하기 때문에 산만 한 행동을 함으로써 스트레스 상황을 회피하려 한다.산만형은 일반적으 로 유머 감각이 뛰어나고 늘 즐거워 보이며 모임에서 분위기를 주도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지루하고 침체된 분위기를 재미있게 바꾸어 주어주위 사람들에게 자발적이고 재미있는 사람,자연스􏰁고 쾌활하다고 여 겨지기도 한다.그러나 사실은 이들은 아무도 자신을 진심으로 걱정하거 나 받아들여 주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에,내면 깊은 곳에서는 외로 움과 무가치함과 혼란스러운 감정을 느낀다.이들은 중추신경 계통의 장 애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으며,대개는 호흡이 불규칙하다.또 때로는 신 경증 증상을 나타낼 수도 있고,심한 경우에는 정신 병리에 빠질 수도 있다(김영애,2004).Satir는 그의 이론에서 의사소통에서의 장애 요소로 감정의 표현을 분명하게 하지 못하는 것,제 삼자를 내세워 자신의 의사 를 전달하는 간접적인 의사 전달,비생산적인 방어 기재로 인한 경청의 문제,서로 마음을 읽어 주기를 바라는 잘못된 기대 등을 지적하고 있다 (Satir,1993).산만형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내적인 고통을 두려워하고 외 적으로는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는 것을 어려워하여 자신의 내면의 역동 과 외부와의 연결을 피하고자 한다.즉 자기 타인 상황을 모두 무시하기 때문에 접촉하기가 가장 어렵다.보통 이런 사람과는 의미 있는 깊은 수 준의 관계를 맺기가 어렵다.이 유형의 사람에게는 자기,타인,그리고 상황을 모두 알아차리고 존중해 주는 것이 좋다.변화를 위해서는 충분 한 시간을 들여 접촉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신체적 감 각,신체적 접촉,신체적 활동을 통한 접촉이 효과적이다(정문자,2003).

 

(2)기능적 의사소통 유형 :

 

마. 일치형


일치형은 앞의 네 가지 역기능적 의사소통에 대한 치료의 표
적으로서,Satir는 이것을 일치형 의사소통이라고 부른다.이 반응에서는 메시지의 모든 부분들이 같은 방향을 향한다.

일치형은 의사소통의 대처 방식이기도 하면서 동시에 전인성을 이룬 인간의 존재 양식이기도 하다.일치형의 사람들은 자신의 개성과 독특성을 인정하고,자기를 보호하기 위해 지나치게 방어적이지 않으며,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신뢰하며 수용한다.이들에게서는 삶의 에 너지가 자연스􏰁게 흘러나오기 때문에 자신의 자원을 잘 활용할 수 있으 며 다른 사람들과 친밀한 관계를 맺을 수 있다.또한 이들은 변화에 융 통성 있는 태도를 취하며 매우 개방적이다(송성자,정문자,1994).

일치적 이 되기 위해서는 내면의 일치성과 더불어 영적 차원에서의 일치성도 이 루어야 한다.목소리와 얼굴표정,몸의 자세,음정 등이 일치된 메시지를 전한다는 것이다.이것은 실제로 다른 유형은 아니지만 전체적인 상태임 과 동시에 좀 더 성숙한 인간이 되는 또 다른 선택이다.이것은 기능적 이며 원만함,책임감,정􏰀성,친근감,능력,창의성,그리고 현실 문제를 현실적인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들의 의사소통을 말 한다.일치성은 몇 자기 속성을 가지고 있는데,자신의 독자성과 개인적 인 특징을 존중하며,개인의 에너지와 사람과 사람 사이의 에너지가 자 유롭게 교류된다.자신과 다른 사람을 신뢰하며 모함을 하기도 하고 상 처를 입기도 한다.자신과 다른 사람을 사랑하며,변화에 대하여 융통성 이 있고 개방적이다.

역기능적인 의사소통으로부터 일치형의 의사소통 유형으로의 전환은 자 신의 역기능적 의사소통을 인식하고,반응에 장애가 되는 요인을 제거하 며 일치형의 유형을 학습하는 것으로서 가능하다고 본다(송성자,정문자, 1994).

개인이 사용하는 현재의 대처방식과 일치성 사이에 어떤 차이가 있는 지를 알아보기 위해 다음의 8가지 점을 고려해 볼 수 있다.Satir는 다음 과 같은 상태일 때를 일치성을 나타내는 말이라고 하였다.첫째,“왜 그 걸 알고 싶은가?”라고 되묻기보다는 상대방이 질문할 때 그냥 􏰀접적으 로 대답한다.둘째,성적인 것에 자연스러운 태도를 지닌다.셋째,구구한설명을 붙이지 않고 원하는 것을 구체적으로 요구한다.넷째,예 또는 아 니오를 솔􏰀하게 말한다(혹은 솔􏰀한 선택을 한다).다섯째,성급하게 판 단을 내리기보다는 의견,생각,행동,상황들을 탐색한다.여섯째,두려움 이 있을지라도 자신을 위해 모험을 한다.일곱째,인생에 대한 질문을 계 속적으로 하고,새로운 가능성에 대해 개방적이며,모든 새로운 상황에 앞서서 미리 답을 알고 있는 것처럼 행동하지 않는다.여덟째,새로운 가 능성,선택,해결을 위해서 자신들의 􏰀관 즉,지혜의 상자에 귀를 기울 인다.그리고 어떠한 의사결정의 상황에서도 이러한 것들을 감안한다.

Satir는 일치형 의사소통에는 3가지 차원의 수준이 있음을 발견했는 데,제1수준은 감정과 접촉해서 그것을 수용하고,다른 사람들에게 알게 하며,이를 다루는데 초점을 둔다.분노가 있다면 자신의 것으로 소유하 고,분노가 행동을 지배하도록 허용하기보다는 그것을 책임 있게 다루도 록 한다.일차 수준을 경험할 때 사람들은 자신의 감정을 자각하고,자인 하고,수용할 수 있다.제2수준에서 자신의 내면에 초점을 두는 것으로 사람들은 지각을 변화시킨 후 자아존중감을 재확인할 필요가 있다.수용 되기를 기대했지만 무가치하게 여겨지고 거부당하고 평가절하 당하는 느 낌을 갖게 될 때,지각과 기대를 다룬 후 지각을 변화시키고,자신과 다 른 사람에 대한 기대를 놓아버릴 필요가 있다.이러한 과정이 자아 수준 에서의 일치성을 형성시킨다.자아감과 어울리는 자기기대를 갖게 되면 우리에게 필요한 자신감,힘의 강화,그리고 자존감을 확립할 수 있다. 이 수준에 있는 사람은 조화롭고 활력 있는 방법으로 높은 자기 존중을 표현하며,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과의 관계,그리고 주어진 상황과의 관 계에서 평화롭다.제 3수준은 영적이고 우주적인 영역으로 옮겨간다.우 주적 창조적 생명력을 우리가 자각하도록 격려한다.그 힘은 인간과 다 른 자연 그대로의 형상들을 창조하고,지지하고,성장하도록 자극하는 것을 의미한다.

일치형 의사소통은 말과 정서가 일치된 의사소통이다.자신의 갈등적인 메시지를 알고 말과 정서가 일치하는가를 파악하는 것은 기능적인 의 사소통을 위한 일차 목표가 된다.Satir는 이러한 일치형 의사소통이 훈 련을 통해서 가능하다고 말한다.그러나 비일치적 대처 방식이 항상 부 정적인 면만 갖고 있는 것은 아니다.근래에 가족 문제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면서 문제 가족으로부터 물려받은 것들은 모두 없애 버려야 건강 해질 수 있다는 주장이 강하게 대두되기도 하지만 Satir는 비일치적 의 사소통 방식에도 긍정적인 자원이 숨겨져 있다는 사실을 주목한다.예를 들어 비난형은 자기주장을 할 수 있는 힘이 있고,회유형은 다른 사람을 배려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또 초이성형은 지적 능력이 있으며,산만형 은 즐거움과 유머,자발성과 창의성이라는 자원이 있다.

이러한 자원을 잘 사용하면서 동시에 일치적이 되려면 훈련이 필요하 다.즉 회유형은 타인과 상황뿐만 아니라 자기를 돌볼 수 있도록 노력해 야 하고,비난형은 타인을 배려하는 연습을 해야 하며,초이성형은 자기 와 타인을 모두 배려할 줄 아는 마음을 갖도록 훈련해야 한다.또 산만 형은 현실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필요가 있다.

 

Satir가 사람들이 일치적으로 의사소통을 하도록 돕기 위해서 개발한 네 단계의 지침을 정리하면,

첫째,자기 자신에게 주의를 집중한다.신체 적인 신호에 주목하고,평온하게 호흡하며,자기 가치감을 굳건히 하고, 집중하고 자각한다.

둘째,상대방과 접촉한다.보고 들으며,신체적인 신 호에 주목하며,존중하는 태도를 보이고,수용하고 신뢰한다.

셋째,주어 진 상황 내에서 변화한다.문제가 아니라 대처방식을 다루며,감정을 다 루고,기대들과 인식들을 재구조화 한 후 선택권과 가능성들을 증대시킨 다.

넷째,자기와 타인,그리고 상황과 경험의 수준을 새로운 상태로 변형시키고 통합한다.

 

 

출처/ 논문 >사티어의 의사소통 이론을 적용한 구역 프로그램 개발 / 박완철